top of page

67 사태

1967 Leftists Riots

six1.jpg

 1967년 마카오에서는 공산주의와 연관된 파업이 발생하였고 마카오 정부는 이를 진압하지 못하여 공산주의 단체 및 노조가 제시한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마카오는 공산주의, 친중 단체들의 영향력 아래 들어가게 되었고 홍콩 내 공산주의자들은 똑같은 일을 홍콩에서도 재연하고 싶어 하였다.

 67 사태의 시작은 홍콩 내 인공 꽃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노동분쟁이었다. 그러나 공산주의 시위대가 이와 결합하여 홍콩 전역으로 번져나가기 시작했다. 공산주의자들은 경찰을 공격하고 시내 곳곳에 폭탄을 설치하는 등 대규모 테러를 자행하였다. 1년 동안 800여 명이 부상 당하고, 50여 명이 사망하고 체포된 이들이 5천여 명에 달하는 등 폭동의 규모는 매우 컸다. 그러나 중국 저우언라이 총리가 홍콩 공산주의자들에게 폭탄 테러를 중단하라고 명령하자 테러 활동은 사그라 들었다.

 

six2.jpg

 문화대혁명에 자극을 받아 일어난 이 격렬한 폭동은 홍콩 시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였다. 식민통치에 대한 불만이 쌓여 나온 결과였지만, 67년의 반영폭동은 식민통치의 억압성보다 중국본토식 폭동에 대한 두려움을 훨씬 강렬한 기억으로 남기게 되었다. 

​ 영국 식민 정부는 폭동 이후 통치방식을 크게 바꾸는데, 사회복지에 힘쓰며 사회 개혁과 공공투자를 시작했고, 식민적 인종차별을 완화하여 홍콩 화인들의 상업적 합작을 추진했다. 폭동 후 대폭 개선되기 시작한 생활환경과 복지 제도는 폭동이 안겨준 좌파에 대한 공포감과 대비되었고 과거 식민 정부의 폭압을 잊혀지게 만들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