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사태
1967 Leftists Riots
1967년 마카오에서는 공산주의와 연관된 파업이 발생하였고 마카오 정부는 이를 진압하지 못하여 공산주의 단체 및 노조가 제시한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마카오는 공산주의, 친중 단체들의 영향력 아래 들어가게 되었고 홍콩 내 공산주의자들은 똑같은 일을 홍콩에서도 재연하고 싶어 하였다.
67 사태의 시작은 홍콩 내 인공 꽃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노동분쟁이었다. 그러나 공산주의 시위대가 이와 결합하여 홍콩 전역으로 번져나가기 시작했다. 공산주의자들은 경찰을 공격하고 시내 곳곳에 폭탄을 설치하는 등 대규모 테러를 자행하였다. 1년 동안 800여 명이 부상 당하고, 50여 명이 사망하고 체포된 이들이 5천여 명에 달하는 등 폭동의 규모는 매우 컸다. 그러나 중국 저우언라이 총리가 홍콩 공산주의자들에게 폭탄 테러를 중단하라고 명령하자 테러 활동은 사그라 들었다.
문화대혁명에 자극을 받아 일어난 이 격렬한 폭동은 홍콩 시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였다. 식민통치에 대한 불만이 쌓여 나온 결과였지만, 67년의 반영폭동은 식민통치의 억압성보다 중국본토식 폭동에 대한 두려움을 훨씬 강렬한 기억으로 남기게 되었다.
영국 식민 정부는 폭동 이후 통치방식을 크게 바꾸는데, 사회복지에 힘쓰며 사회 개혁과 공공투자를 시작했고, 식민적 인종차별을 완화하여 홍콩 화인들의 상업적 합작을 추진했다. 폭동 후 대폭 개선되기 시작한 생활환경과 복지 제도는 폭동이 안겨준 좌파에 대한 공포감과 대비되었고 과거 식민 정부의 폭압을 잊혀지게 만들었다.